서울 DSSI의 두 교실에 대한 리노베이션 제안은 관련된 교육학적인 경향의 일부를 새로운 공간 조직으로 번역하고자 합니다. 교실에서 교육자와 학생 사이의 관계는 학생들이 그 관계의 원리를 재정의할 수 있도록 하는 반면, 동시에, 교육자들은 학생들과 다른 방식으로 소통할 수 있는 더 큰 교육 도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교실의 물리적 요구 사항을 끊임없이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쉽게 재구성해야 하는 유연한 공간으로 변화시켰습니다.
DSSI ELEMENTARY SCHOOL 서울시 용산구 한남동 DANIEL VALLE ARCHITECTS
이러한 고려 사항을 고려하여, 리노베이션 디자인은 기존의 엄격한 공간(교실 두 개, 복도 한 개)에서 교실과 순환 공간 사이의 경계가 때때로 모호해지는 새로운 계획으로의 전환을 제안합니다. 순환 공간과 교실은 처음에는 색상으로 구분되며, 첫 번째 교실은 녹색으로 덮여 있고 두 번째 교실은 따뜻한 노란색과 주황색 색조로 구분됩니다. 이러한 분명한 구분은 교육자나 학생이 교실 공간의 확장에 대한 필요성을 느낄 때 사라집니다.
회전 벽 시스템은 교실과 순환 공간 사이를 직접 연결하여 놀이터, 도서관 또는 개별 튜토리얼 공간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교실 중 한 곳에서 개별적으로 사용하거나 1학년과 2학년 학생들이 공유할 수 있습니다. 교실 간의 녹색 공간을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두 교실의 면적이 크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교실을 순환공간과 분리하는 동적 벽에는 공책, 책, 연필, 마커, 게임, 종이 등 교실 내에서 학생들이 사용하는 대부분의 아이템을 저장할 수 있는 용량이 있습니다. 벽은 또한 학생들의 작품이 전시될 수 있는 녹색 공간을 향한 전시 표면의 역할을 합니다. 이 부드러운 재료는 흡음 특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교실 내에서 집중 활동이 요구되는 시기에는 순환 공간의 윙윙거림으로부터 교실을 조용하게 합니다.
높이 1,7m가 넘는 벽은 투명한 폴리카보네이트 패널로 마감되어 자연광이 교실 안쪽으로 침투하는 동시에 전체 공간을 따라 시야를 넓혀줍니다.